아두이노 라이브러리 추가방법

아두이노/강좌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란?

아두이노로 모듈을 사용하려면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코딩에는 문제가 없는데 에러가 발생한 경우 해당 모듈 제조사 또는 사용자가 만든 라이브러리를 아두이노 IDE에 추가시켜줘야 합니다.

 

라이브러리의 역할은 미리 함수를 작성해 일반 사용자들이 특정 모듈이나 동작을 편하게 합니다. 모듈과 통신하는 긴 소스코드를 굳이 쓸 필요 없이 Adafruit_ADS1015 ads; 와 같은 간단한 호출만으로 동작하게 만드는 것이죠. 거의 모든 기성 센서들이 자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라이브러리 추가는 필수적입니다.

 

라이브러리가 없을때 뜨는 경고창 <####.h> No such file or directory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추가 방법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아두이노 IDE 라이브러리 관리에서 설치

아두이노 IDE에서 제공하는 공식 라이브러리를 직접 다운로드하는 방법입니다.

아두이노 IDE 메뉴에서 [스케치]->[라이브러리 포함하기]->[라이브러리 관리...]를 눌러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검색해서 버전별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아두이노 IDE에 공식적으로 올라와있는 라이브러리만 제공되며, 그 외 제공되지 않는 라이브러리는 2) 3)과 같은 방법으로 직접 설치해야 합니다.

 

아두이노 IDE에서 라이브러리 관리창에 접속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검색창에 적고 엔터키를 누르면 관련된 라이브러리가 검색된다. 클릭 후 설치를 누르면 완료.

 

 

2) 아두이노 IDE. ZIP 라이브러리 추가

외부에서 다운로드한 라이브러리가 압축된 파일(ads1DHTlibrary.zip, DS1302RTC.zip 등)이나 폴더를 아두이노 설치 폴더에 직접 붙여 넣을 필요 없이 간단히 넣는 방법입니다.

아두이노 IDE 메뉴에서 [스케치]->[라이브러리 포함하기]->[.ZIP 라이브러리 추가...]를 누른 후 나오는 대화 상자에서 앞서 다운로드한 압축된 라이브러리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아두이노 IDE에서 [.ZIP 라이브러리 추가] 클릭
추가하고자 하는 라이브러리 폴더나 압축파일을 [열기]

 

 

3) 직접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폴더에 붙여 넣어 추가하기

위 방법들을 거치지 않고 외부에서 받은 라이브러리 파일을 직접 아두이노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에서 받은 라이브러리 폴더(압축된 경우 압축해제)를 한 뒤 아래와 같이 아두이노 IDE 바로가기를 우클릭해 [파일 위치 열기]를 누르면 간단하게 아두이노가 설치된 폴더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가 설치된 폴더창이 나오면 libraries 폴더 안에 다운로드하였던 라이브러리 폴더를 붙여 넣으면 됩니다.

 

아두이노가 설치된 폴더 안의 libraries 폴더에 다운받은 라이브러리 [폴더]를 붙여넣자.

 

잘 적용되었나?

위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만 적용하시면 잘 작동합니다. 실제로 잘 적용되었나 확인해보려면 다시 컴파일해보거나 추가된 예제를 확인해보면 됩니다.

예제란 해당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최소한의 기본 예제로 추가한 라이브러리를 처음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예제를 확인하거나 추가하는 방법은 아두이노 IDE 메뉴에서 [파일]->[예제]->[#####(추가한 라이브러리 이름)]을 클릭하면 됩니다.

라이브러리에 내장된 예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