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기초강좌 2 - 아두이노 스케치 설치 및 설정

아두이노/강좌

아두이노를 사서 그냥 컴퓨터와 연결하면 할 수 있는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LM35 아날로그 온도센서를 예를 들면 센서에서 아날로그값을 전달하면

아두이노에서 LCD.print((5.0*reading*100/1024.0); 라는 소스코드를 읽어들여 계산합니다.

이 계산한 값을 LCD(또는 시리얼)로 전송합니다.


이 일련의 과정들을 위해선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해야합니다.

Arduino 스케치 IDE 다운로드 - https://www.arduino.cc/en/Main/Software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Windows Installer(설치파일), Windows ZIP file for non admin install(무설치파일) 둘중에 마음에 드는것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이제, 컴퓨터와 아두이노를 USB로 연결하고 아두이노 IDE를 실행시킵시다.



위와같은 프로그래밍 환경이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줄 번호 표시 등 몇가지 할 일이 있습니다.


(권장) 파일 - 환경설정 - 줄 번호 표시(체크)




















이제 아두이노 스케치와 아두이노 보드를 연결시킬 차례입니다.

아두이노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을 경우 컴파일/업로드 등 아무것도 되지 않으니 꼭 설정해줘야 합니다.


(필수) 툴 - 보드: ~~~ - Arduino/Genuino Uno





(필수) 툴 - 포트: ~~~ - COM? (Arduino/Genuino Uno)




여기까지 완료하셨다면 아두이노를 사용하실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아두이노 스케치를 사용하기에 앞서 각 버튼/구간별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컴파일 버튼: 작성한 코드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합니다. 이 과정에서 작성한 코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오류가 발생하면 아두이노 스케치 하단의 검은색 부분(컴파일 및 오류)에 오류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업로드 버튼: 작성한 코드를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합니다. 업로드는 컴파일 과정을 포함하므로 꼭 컴파일버튼을 누를필요는 없습니다. 한번 업로드되면 아두이노는 계속 작성된 코드만을 실행합니다. 업로드를 할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 다시한번 업로드하면 되는경우도 있습니다.


새파일 버튼: 한글의 새 문서와 같습니다. 아무런 코드가 없는 새 스케치를 새 창으로 띄웁니다.


열기 버튼: 작성되있는 다른 스케치를 열 때 사용합니다. 새 창으로 띄웁니다.


저장 버튼: 현재까지 작성된 코드를 저장합니다.


시리얼 모니터: 아두이노에서 출력된 값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즉 센서에서 출력된 값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엔 아두이노 스케치의 문법 등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