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전자로드 및 부하 방전기

기타/수리 및 제작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보조배터리를 구입한 겸 배터리용량을 측정해보고 싶어서 간단한 usb 방전기를 제작해보았다. 이전에 구입한 um24 usb 전압/전류계가 있기때문에 회로는 단순히 부하만 걸수있게 제작했다.

 

um24 전압/전류계

 

알리에서 20달러에 구입한 무선충전/고속충전이 가능한 보조배터리

 

우선 내가 원하는 기능은 

1) 정전류 부하

2) 5V 1~2A [5~10W]를 계속 버틸수 있어야 함

3) 퀵차지 트리거

인데 퀵차지 트리거는 저항분배나 특정 ic칩을 사용해야하는데 이럼 회로가 복잡해지므로 pass

 

 

회로를 만들기 전에 알리에서 팔고있는 제품을 검색해보았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고있는 USB 정전류 부하기

저가형은 그냥 저항을 연결한 부하이고 이건 1달러밖에 하지않는다.

그 다음으로 mosfet의 비포화영역을 이용한 부하기가 3~4달러정도, 그 다음으로 퀵차지 트리거 기능이 있는 부하기가 16달러다.

 

내가 필요한건 중간급인 mosfet 부하기이므로 저번에 제작했던 부하기를 토대로 회로를 그렸다.

USB 전자로드 및 부하 방전기

위 회로는 저번과 마찬가지로 LM358 비교기의 비반전단자에 입력된 전압 / R61저항 만큼의 전류가 흐르게된다.

TL431기준전압이 필요한 이유는 보조배터리에서 입력되는 전압이 일정하지 않기때문이다. 부하가 걸리다보면 전압이 요동치고 그에따라 전류도 요동치게된다. 이를 방지하기위해선 가변저항쪽에 외부전원을 공급해주거나 나처럼 기준전압을 만들어주면 된다.

 

위 회로를 실제로 구현해보았다. 모스펫 게이트와 병렬로 연결한 히스테리시스 저항을 작은값으로 넣었더니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다시 제작하였다. 결론적으론 잘 작동하니 추석지내고 기숙사가면 um24로 테스트해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