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류 방전기 자작

기타/수리 및 제작

지난 방학땐 파워서플라이를 개조했었고, 이번 방학땐 배터리에 관심이 많아져 관련 카페에 가입하고 배터리 용량측정을 위한 간이 방전기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전에 비교기를 이용한 방전기 회로를 올렸는데[링크] 이를 이용했습니다.

 

처음엔 LM393 비교기를 사용했는데, 오픈콜렉터 방식이라서 그런지 제대로 작동을 안하고 MOSFET하나 날려먹었습니다ㅋㅋ...

 

해서 LM324를 사용해야하는데 수중에 LM358 밖에 없어 LM358 2개, irlz44n MOSFET 4개로 만들어 봤습니다.

전류센서를 INA219를 사용해 32V, 3.2A 이상 측정할수가 없습니다.

간이 방전기이기 때문에 딱히 필요는 없었지만 만약 이 이상 측정하려면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론 홀센서를 이용한 ACS712를 사용하면 되는데, 이게 오차가 엄청 심하다는 단점이 있고,

두번째론 75mV정도짜리 션트저항을 이용해 션트저항에 걸리는 전압차를 V=IR, I=V/R 이라는 옴의법칙을 이용해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처음엔 2선식을 사용하려 했지만, 1A이상 부하시 도선에 의한 전압강하가 심하게 일어나 4선식을 사용했습니다.

비싼 방전기들이 4선식(voltage sense)을 사용하는 이유가 있더군요.

 

아직은 정전류(CC) 방전밖엔 안되고, MCP4725같은 DAC를 이용해 비교기의 비반전단자에 입력되는 전압을 직접 조절하면 CC(정전류)/CP(정전압)/CR(정저항) 방전기를 자작할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주문은 넣어놨는데 언제올지 모르겠네요.

 

전체 회로도와 아두이노 소스코드는 시간되는대로 수정해서 올려보겠습니다.